티스토리 뷰

검은변 원인 알아볼까요

 

흔히 대변의 색을 보고 그 사람의 건강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변을 보고 났는데 변의 색깔이 검은색이라면 그 누구라도 건강에 이상이 생긴것인가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겁니다. 오늘은 흑변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검은변을 보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한데요. 가장 일반적인 것은 바로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장기능의 저하로 점액이 부족해지거나 마르게 되어 변이 검게 변하게 되는것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장 기관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흑변 증상이라면 재빨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소화기 질환으로 인해 흑변을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식도궤양,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 해당 기관들의 출혈을 유발하는 질환이 있는데요. 해당 질환들로 인해 발생한 출혈이 위산의 염산과 반응하여 염산 헤마틴이라는 성분으로 변해 흑변을 보게되는 것 입니다.

 

 

속쓰림 증상이나 배가 더부룩한 증상등이 있으면서 흑변을 보게 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재빨리 병원으로 방문하여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빈혈환자들은 철분 보충을 위해 철분제를 섭취하곤 하는데요. 철분제의 부작용으로 인해 흑변을 보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검은변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흑변뿐만 아니라 흰변, 혈변 등 평소 변의 색깔과 다른 변을 보게된다면 빠른 원인 파악 후 병원 진찰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면 재빨리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